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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론 강의자료 및 시험관련 참고사항(김혜숙)
작성일 2005-12-05
첨부 첨부파일 f-인간관계론강의자료-김혜숙-.doc
“인간관계론”을 수강하신 학생여러분들께



시험 범위는 종강시간에 공지한 바와 같이 5장- 의사소통, 7장-우정과 사랑, 8장-가족간 인간관계, 10장-스트레스와 적응입니다.

객관식 유형의 문제가 약 20문제 정도입니다. 각 장 별로 5±2 문제를 출제할 것입니다. 그러니까 내용의 비중에 따라 많게는 7문제 적게는 3문제로 평균 5문제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주관식 유형은 2-3 문제 정도입니다. 수업시간에 과제로 내었던 것 중에서 출제합니다. 분량은 시험지로 약 3-5줄 정도로 기술하면 됩니다.

1. “Sternberg의 사랑의 삼각형 척도”와 “사랑의 유형” 에 대한 자기 분석 결과를 통해 나타난 자신의 사랑에 대한 분석(수업시간에 배부한 유인물 참고)

2. 다양한 유형의 인간관계(친구, 사랑, 가족, 직장...등)에서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 가? 다양한 요소가 있을 수 있고 우선순위는 각자 다를 수 있을 것이니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 두시길 바랍니다.



**수업시간에 활용했던 일부 자료들을 올려달라는 의견이 있어서 강의자료를 올립니다. 파워포인트 자료들 중 글자 내용들만 뽑아서 올리니 참고하여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러나 시험범위 전체가 아니므로 이것 만 읽어서는 부족합니다. 수업시간에 강의했던 내용들 위주로 공부하십시오. 그리고 말씀드렸던 대로 비디오 자료들(2-3문제정도)에서도 출제가 될 것입니다.



** 수업시간(자기소개서,..관련) 숙제(?)로 내주었던 것들입니다. 확인하세요!!

했읍니다 → 했습니다 / 높힐 수 있다 → 높일 수 있다 / 열심이 → 열심히 /

(하지 말아야 할 것일 때...)→ 지양하다

(하려고 하는 것일 때..)→ 지향하다



** 종강 때 보여드리려고 준비했던 사진들도 같이 올립니다. 물의 결정입니다. <물은 알고 있다>라는 책에서 나온 것이고 한 때 베스트셀러 였으니까 아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에게 “예쁘다” “감사한다” “고맙다” “사랑한다”... 하는 긍정의 말들을 많이 하고 나서 물의 결정을 촬영하여 살펴보면 참 아름답고 고운 모습을 나타낸다고 하지요. 반면, “밉다” “싫다” 하는 부정의 말들을 많이 들은 물은 결정이 나타나지 않거나 금방 상해버린다고 하지요. 이 실험의 과학성이나 진위 논란은 뒤로 하고... 일단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물도 그렇고 나무도 그렇고 곡식도 그렇다고 하지요. 하물며 사람은 어떻겠습니까? 우리가 누군가에게 칭찬을 해주고 예뻐해주고 배려해주고... 위로해 주고 하는 마음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런 말들을 듣게 되었을 때 그런 마음들을 느꼈을 때 우리 마음 속에도 그런 아름다운 결정들이 생기지 않았을 까 ...생각했었지요. 반면 우리가 주변 가까운 사람들에게 퍼부었던 짜증과 화냄, 비난과 욕... 이런 것들은 “독화살”이 되어 그들의 마음을 상처내고 아프게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첫 시간에 인간관계에서 ‘메아리현상’ ‘부메랑현상’을 말씀드렸었습니다. 가까운 가족간의 관계에서 친구, 선후배간 ... 여러 관계에서 긍정의 말들을 마음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고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종강 시간에 진도 나가느라 드리고 싶었던 말씀과 보여드리고 싶었던 사진을 못 보여드려 자료 화면으로 올립니다.

또한 제 수업을 거듭하여 수강해 주신 많은 학생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공부도.. 즐거운 마음으로 하시길 바라며, 몸과 마음.... 항상 건강하게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한 학기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수업시간에 잘 따라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