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BACK TO BASICS & CLASSIC TO CREATIVE
  • HOME
  • 교육과정
  • 교양교육과정

교양교육과정

중핵교과(교양필수)
주소 및 연락처
가톨릭휴머니즘
(Catholic Humanism)
본 교과는 가톨릭정신을 바탕으로 한 진리, 사랑, 봉사의 대학교육이념을 이해하고, 선별된 주제를 학습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의 웰빙을 위한 가톨릭 휴머니즘을 구현한다. 본 교과의 전반부에서는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고,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자아탐색, 그리고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타자와의 관계적인 측면을 다룬다. 후반부에서는 종교적 인간의 특성과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다양한 현상을 가톨릭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본 교과는 매 주차마다 점차적으로 심화하고 확대해 나아가는 방법론을 활용하여 일반적인 지식에서 전문적 지식으로 지식의 외연을 확장한다. 또한 개별 및 팀별 활동학습을 통해서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대학생활적응수준을 높일 수 있다.
자기세계발견과구축
(Discovering and Constructing of Self-world)
오늘날 대학은 어떤 곳이며, 대학생은 대학에서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대학생 자신이 능동적으로 발견한 자신의 삶에 대한 이해와 미래에 대한 전망이 필요하다. ‘자기세계’란 성숙한 개인으로서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위한 내면의 장소이면서, 더 넓은 세계와 연결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출발점이기도 하다. 이 교과목은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가기 이전에 대학생의 자신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며, 세상으로 나가기까지 경로를 탐색하는 출발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대학생활과 자기개발능력을 갖춘 인재로서의 주도적인 자기세계에 대한 구축과 발견을 수행하고자 한다. 학생들은 각자의 교양교육에서 경험하고자 하는 앞으로의 방향성을 찾고 스스로의 자기세계를 확장해 나갈 필요가 있다. 다양한 주제로 이루어지는 교과 내용 및 실습에 참여하여 자기세계와 대학생으로서의 생활에 대하여 성찰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