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직) 수강 학생들께
그동안 안녕하셨어요?
한창 현장에서 실습하느라 혹은 기말 시험 준비 하느라 바쁘시겠네요.
저도 우리학교 교직과정 평가(교육부) 준비로 보고서와 회의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보내고 있습니다.
교육심리학 과제를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하는데 좋은 답이 안 나오네요.
평가는 해야 하고... 간호학과 학생들은 병원 실습 기간은 생각보다 길어서 준비할 여유도 별로 없을 것 같고... 물리치료과 학생들은 기말 시험 준비로 바쁠 것이고...
학기말 부담을 적게 주면서도 평가할 수 있는 방법...
최선이 아니면 차선이라고 했지요.
다들 바쁘고 여유가 없으시겠지만... 정리해서 제출해 주시길 바랍니다.
I. 요점 정리 (아래의 두 부분 요점만 간략히 정리해서 제출(총 A4 1-2장)
10장, 학습맥락의 이해: 지원적 교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 ( p340-349 )
11장, 학습맥락의 이해: 학습평가
-포트폴리오 부분 ( p379-385 )
II. 개념 정리 (개념 및 주요 특징만 간략히 정리: 총 A4 1-2장)
9장, 학습자 이해하기 : 동기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란?
-귀인이론이란?
-자기효능감이란?
-자기조절학습이란?
III. 최근 우리나라 대학입학 전형에서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도 2009년 올해부터 이 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여러분이 입학사정관이라면 잠재력 높은 우수인재를 선발하기 위하여 어떤 종류의 평가방법을 사용하시겠습니까? 만일, 학생들에게 ‘포트폴리오’를 요구한다면 어떤 종류의 포트폴리오를 만들게 할 것인지, 어떤 점을 중요하게 볼 것인지, 평가에서 주안점을 두는 것은 무엇이 될 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문제: 여러분이 우리대학(혹은 부산지역) 각 전공영역(물리치료/간호)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과정에 입학사정관으로 위촉되었다고 가정하고, 적절한 평가방법과 주안점에 대해 논의하시오. (A4 1-2장 내외)
레포트 총 분량은 표지포함, 4-6장정도(7장을 초과하지 않도록)
기한은 6월 22(월) - 6월 24일(수) 까지 입니다.
제출방법은 인성교양부 학과 사무실로 (어려운 점 있는 분은 연락주세요).
간호학과 실습기간 중이라 어려우시겠지만 성적처리 마감이 6월 26일(금) 까지라 더 연장하기가 어렵습니다. 양해바랍니다.
기말 과제로 이정도면 무난할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과제와 관련하여 문제가 있으면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ddalkikot@hanmail.net
그럼, 모두 건강하게 잘 지내시길 바랍니다.
김혜숙 올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