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02 부산가톨릭대학교 신학사
2003.02 부산가톨릭대학교 신학석사
2008.07 교황청립 로마성서대학 성서학 석사
2014.08 부산대학교 언어학 박사
경력
가톨릭 사제
신학교정운영본부장 겸 전인교육원장(2020.03-현재)
부산가톨릭대학교 인문학연구소장(2003.03-현재)
(재)로사사회봉사회 이사(2017.01-현재)
천주교부산교구 출판검열위원회 위원(2017.01-현재)
천주교부산교구 전문인력양성위원회 위원(2020.01-현재)
연구실적
[논문]
“6일 창조인가, 7일 창조인가?”(신앙과삶 2019)
“일제강점기 가톨릭교회의 한글 맞춤법 이해 - 『Viribus Unitis』를 중심으로 -”(공동, 가톨릭신학 2018)
“마태오 복음서 비유의 환유 기반 도입문에 관한 인지언어학적 고찰”(신앙과삶 2017)
“요한 복음서의 인지언어학적 시간 연구”(가톨릭신학 2016)
“김대건 신부 마지막 회유문의 순교 관련 은유 분석”(신앙과삶 2016)
“바오로에게 계시된 진리에 관한 의미론적 분석”(신학전망 2015)
“요한복음서의 은유 표현 양상 연구”(공동, 언어과학 2015)
“종교 언어의 은유적 개념화 양상”(공동, 가톨릭신학 2015)
“첫째 짐승 666”(신앙과삶 2015)
“십사만 사천은 누구인가?”(신앙과삶 2014)
“복음 낭독에서 /에/와 /애/의 변별성에 관한 음향학적 연구”(공동, 언어치료연구 2013)
“설화자의 개입”(가톨릭신학 2013)
“시간 인지 모형에 대한 비판적 고찰”(공동, 언어과학연구 2013)
“시편 23장의 개념적 은유”(가톨릭신학 2012)
“영어 전치사 on과 이탈리아어 전치사 su의 인지언어학적 고찰”(공동, 언어과학연구 2012)
“자기비움(Kenosis)과 들어높이”(신앙과삶 2012)
“성경 고고학의 최대주의 최소주의 논쟁”(신앙과삶 2011)
“사도 바오로의 칼 와호메르와 게제라 샤와”(신앙과삶 2010)
“세례 받은 하느님의 아들”(신앙과삶 2010)
“쿰란 공동체와 바오로”(신앙과삶 2009)
“내 제단을 세우고 너의 그 힘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여라.”(신앙과삶 2009)
[역서]
『최고의 성지 안내자 신약성경』(바오로딸 2012)
『우리 선조들이 전해준 이야기 구약성경의 설화 분석 입문』(공역, 성서와함께 2013)
『성경 읽는 재미 설화분석 입문』(공역, 바오로 딸 2014)
『신약성경연구방법론』(성바오로 2015)
『자비 가득한 집 가정에서 읽는 루카 복음』(성바오로 2016)
『편지를 쓴 바오로』(성서와함께 2018)
[논문]
아직도 윤리신학을 말할 수 있는가?, 가톨릭신학
새 성소자, 새 교육, 그리고 새로운 상황에 대비한 신학교 교육의 노선과 전망에 대하여, 가톨릭신학
신학교 공동체 안에서 형제적 삶을 형성하기 위하여, 신학전망
죄···윤리는 무엇이라 말할 수 있을까?, 신앙과삶 등
영남대학교 문과대학 영어영문학과 학사 졸업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석사 수료
Dept. of English and English Literature
Queen Mary College, University of London 석사 졸업
영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어영문학과 박사 졸업
경력
영남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객원교수
수원여자대학 영어과 겸임교수
부산가톨릭대학교 인성교양학부 교수
연구실적
[논문]
2020년: 『설리: 허드슨 강의 기적』에 나타난 35초의 간극, 예측과 판단
2019년: 교양영어 수업에 대한 수강생 간의 인식 / 태도 차이에 관한 연구: 군집분석의 활용
2019년: 핀터(Harold Pinter)의 『난장이들』(The Dwarfs): 조용한 폭력, 따돌림과 그 트라우마
2018년: 미디어와 문학을 접목한 융·복합 교양영어 독해 수업 사례 연구
2017년: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인문 융·복합 교양 영어교육 - 독해 수업을 중심으로
2016년: 영화와 연극의 크로스 오버: <야연>(The Banquet)과 『햄릿』(Hamlet)
2016년: <연극영화로 배우는 영어>: 문학과 인성을 접목한 융·복합 교양영어 수업 사례
2014년: 지드의 <위폐범들>과 셰익스피어의 <햄릿>: 미장아빔을 통해서 본 현대적 특성
2014년: 해롤드 핀터의 『생일파티』: 폭력과 문화질서
2014년: 에크하르트 『파리 질문집 I 』에 나타난 하나의 해석: 신은 존재가 아니라 지성이다.
2013년: 사라 케인의 『정화된(Cleansed)』에 나타난 사랑과 폭력, 희생양 메커니즘
2013년: 사라 케인의 『폭파된(Blasted)』에 나타난 잔혹의 변주곡
[저서 및 교재]
2021년: Talk Talk English, 중문출판사
2020년: Global Communication, 부산가톨릭대 출판사
2016년: 『CUP 창의인성』 -(CUP인문/인성교양강좌 시리즈 2) 부산가톨릭대 출판사
2016년: Reading English As Liberal Arts 서현사
2016년: 『CUP 지혜』 -(CUP인문/인성교양강좌 시리즈 1) 부산가톨릭대 출판사
2014년: Power of Reading English 서현사
2013년: Reading English: Passion, Compassion, Aspiration 서현사
[과제수행내역]
부산시 교육청: 자기주도학습력 신장을 위한 교사, 학부모, 학생 대상 연수 지원사업
입학사정관제 운영 지원사업: 평가의 공정성을 위한 매뉴얼 개발
부산가톨릭대학교 대입전형 사교육 영향 평가 공동연구
부산가톨릭대학교 인성교육위원회 인성교육 모델 개발 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교양교육 교강사 워크숍 지원사업 선정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대학생 핵심역량 활용 우수사례 선정
한국연구재단: CK-1 대학생 핵심역량 측정 도구 개발 연구
부산가톨릭대학교 교육과정 개선방안 정책연구
부산가톨릭대학교 학습자 유형 측정도구 개발 연구
부산가톨릭대학교 학습중도탈락 예측 모델 개발 연구
교육부: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을 위한 효과적인 최저학력제 적용방안 연구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신진연구자 지원사업: 교양교육에서의 학생 성과평가 도구 개발
연구실적
대학생용 학업지연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대학생용 독서태도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양교육에서의 학생 성과평가 도구 개발
학습포트폴리오를 활용한 학습컨설팅이 대학생의 시간관리능력 및 시간관에 미치는 효과
대학 독서교육 현장에서의 슬로리딩 적용 방안 탐색
학습자 유형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대학생 핵심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중간 강의평가에 대한 온·오프라인 수업 비교분석
국내 대학 입학사정관제의 공정성 실태와 확보방안
교사용 칭찬성향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검증
또래칭찬프로그램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과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학습플래너를 활용한 중등학교기반 시간관리 학습컨설팅의 적용 및 효과
전문대학생의 생애목표와 성취목표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학 신입생, 그들의 어려움에 관한 이야기
비자발적 퇴직자의 퇴직 경험과 의미에 대한 심리상담적 접근
대학생의 유튜브 활용경험 및 인식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경력단절 여성의 진로설정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
동화를 활용한 대학생 독서치료의 경험적 사유와 의미 분석
학습컨설팅에 참여한 대학생의 온라인 학습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 현대소설에 나타난 축소된 주체와 일상적 불안
[논문]
인터넷 소설의 작은 역사
최인훈의 『태풍』에 나타난 시대착오와 평행세계의 상상력
이병주의 『소설 알렉산드리아』에 나타나는 다층적 인유(Allusion) 양상 연구
최인훈 연작 소설의 아이러니(Irony) 연구(공동연구)
포스트 IMF 시대 경쟁 논리의 내면화 양상 연구
서사의 공간 도식화(diagramming)를 통해 본 이순원의 『수색, 그 물빛 무늬』연작 연구
신소설에서 나타나는 교환의 수사학 연구
이청준 소설에 나타난 부재자의 흔적 연구 모티프(공동연구)
이청준 초기 소설에 나타나는 남성 동성사회성 연구
한국 SF 문학의 시공간 및 초공간 활용 양상 연구
[논문]
「에디트 슈타인의 인간학과 헤븐(HEAVEN) 프로젝트 : 인간향상(Human Enhancement)을 통한 죽음의 혁명은 가능한가?」
「에디트 슈타인의 감정이입의 여성론-타자로서 동반자(Gefahrtin) 개념을 통한 인격의 실현」
「에디트 슈타인과 감정이입Ⅰ: 에디트 슈타인의 감정이입의 인간학」
「에디트 슈타인과 감정이입Ⅱ: 에디트 슈타인의 감정이입의 치유학」
「연명의료결정법, 인간다운 죽음은 실현될 수 있는가?-호스피스 철학을 통한 가능성 고찰」
「외로움과 관계단절로부터 야기되는 자살은 고독사로 지정될 수 있는가?-고독사의 개념과 대상에 관한 새로운 정립을 중심으로」
「공감의 생명윤리학-연명의료결정법에서 관계단절 고독사와 전인적 돌봄을 위한 가능성 고찰」
「존엄한 죽음에 관한 철학적 성찰 : 연명의료결정법과 안락사, 존엄사를 중심으로」
「호스피스 철학에서 병원의 가정 호스피스화와 에디트 슈타인의 연관성 연구」
「호스피스 철학에서 에디트 슈타인 사상의 의미 연구-죽음과 죽어감 그리고 사랑과 비움의 영성을 중심으로」
「호스피스 철학의 정초로서 사랑과 공감의 의미 연구-에디트 슈타인을 중심으로」
「공감의 교육학적 의미 연구 : 학교폭력에서 인성교육을 위한 공감의 의미를 중심으로」
「아우슈비츠의 유산, 에디트 슈타인 : 우리는 그녀와 ‘더불어’ 무엇을 논할 수 있는가?」
「에디트 슈타인의 단일-존재로서의 몸철학과 생명형이상학」
「에디트 슈타인의 인간학과 호스피스 철학과의 연관성 연구」
「에디트 슈타인과 중세 스콜라철학의 수용 왜 에디트 슈타인인가? : 후설과 더불어, 후설을 넘어서」
「에디트 슈타인의 인격론 중세 실재론적 형이상학과 현대 현상학과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립스 감정이입론에 대한 에디트 슈타인의 논쟁」 외 다수.
[저서]
『사랑론 :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사랑의 의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20/공동
『에디트 슈타인과 중세 스콜라철학의 수용』으뜸사랑출판사 2014/단독
『인격론 :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인격의 의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공동
[수상경력]
2018 동아일보 신춘문예 문학평론 부분 당선 (문학평론가)
2020 제18회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논문상(현대문학 분야) 수상
연구실적
[연구논문]
김소월 시의 감정과 ‘음성적 텍스트’ 그리고 전통의 문제(2013)
나혜석 초기 텍스트에 나타나는 예술가적 주체의 수사학(2013)
김기림 텍스트에 나타나는 ‘산책자’의 시선과 ‘꿈의 리얼리티(2015)
이상과 벤야민, ‘모더니티’로서의 도시-텍스트와 예술가적 산책자론(2015)
1930년대 모더니즘 담론에 나타난 ‘심리적 리얼리티’ 개념에 대한 일고찰(2016)
정지용 후기시에 나타난 ‘자연’-이미지의 다층성 연구(2016)
구인회 모더니즘의 동시대적 예술성과 미학적 정치성(2017)
비극적 세계와 질서에 맞서는 ‘존재’의 윤리성 ? 영화 <마더>,<밀양>,<시>에 나타나는 주체의 성격을 중심으로(2017)
일상으로서의 파국과 메시아적 사유의 가능성 : 대중음악에 나타난 멜랑콜리적 세계관을 중심으로 (2018)
70년대 텍스트에 나타난 ‘민중’의 형성과 그 결절지점(2018)
김기림 초기 텍스트에 나타난 ‘정치성’과 ‘미학성’의 교차양상 연구(2019)
박인환 시의 시적 주체와 연금술적 상징체계의 상관성 연구(2020)
1930년대 모더니즘 텍스트의 알레고리적 양상 연구(1)(2020)
동백림 사건과 김수영, 전쟁체험과 레드콤플렉스란 공백(2021)
[활동경력]
한국가족치료학회 학술위원회 위원
한국심리학회 재난심리위원회 자원활동가
경기도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 상담활동가
용인시청년정책네트워크 위원
인천서구 청년정책참여단 위원
연구실적
ESG 가치실현을 위한 상담교과목 개발연구
상담심리학 학부생의 캡스톤디자인 수강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 및 부모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 및 또래관계의 이중매개효과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통한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도움정도의 예측변수 탐색: 서비스 이용 아동의 가족관계를 중심으로
Fear of Missing Out and SNS Addiction Proneness :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Cognitive Distortion
장애관련지식, 자아존중감, 공감능력이 초등학생의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의 관계적 공격성과 SNS 중독경향성 간의 관계 : SNS 이용동기의 매개효과
초기 청소년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검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