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기초교육 | 심화교육 | |||
---|---|---|---|---|---|
1학년(적응단계) | 2학년(준비단계) | 3학년(도약단계) | 4학년(사회맞춤형단계) | ||
교양과정 | CUP정신영역 | 건학이념교육, 인성함양교육 등 | |||
기초교양영역 | 논리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 강화 | ||||
교양교육영역 | 인문학 및 지능정보 교육 등 미래사회 대응 교육 | ||||
소양교육영역 | 신체적 체험(체육) · 심미적 체험(예술) · 언어적 체험(글로컬 외국어)교육 |
이수학년학기 | 교과목명 | 6대 핵심역량 |
|||||
---|---|---|---|---|---|---|---|
도덕 | 소통 | 창의 | 융복합 | 공동체 | 국제화 | ||
1학년 | 그리스도교정신(P/N) | ● | ○ | ○ | |||
전학년 | CUP사랑과봉사(P/N) | ● | ○ | ○ | |||
1학년 | 글로벌커뮤니케이션(P/N) | ○ | ○ | ● | |||
비판적사고와토론 | ○ | ● | ○ | ||||
독서와글쓰기 | ○ | ● | ○ | ||||
1-1 | CUP인간관계와소통(P/N) | ○ | ● | ○ | |||
CUP경쟁과협동(P/N) | ○ | ○ | ● | ||||
1-2 | CUP사회봉사(P/N) | ○ | ○ | ● | |||
CUP직업윤리(P/N) | ○ | ● | ○ | ||||
기초프로그래밍 | ○ | ● | ○ | ||||
실전토익 | ● | ○ | ○ | ||||
전학년-1,2학기 | 문학과영상 | ○ | ● | ○ | |||
세계문학 | ○ | ● | ○ | ||||
문학과상상력 | ○ | ● | ○ | ||||
문학과테마기행 | ○ | ● | ○ | ||||
인문학과자기경영의만남 | ○ | ● | ○ | ||||
한국문학 | ○ | ○ | ● | ||||
여성과문학 | ● | ○ | ○ | ||||
한국현대소설감상 | ○ | ○ | ● | ||||
한국고전문학감상 | ○ | ○ | ● | ||||
시낭송과감상 | ○ | ○ | ● | ||||
영미대중소설감상 | ○ | ○ | ● | ||||
영미시특선 | ○ | ○ | ● | ||||
그리스로마신화 | ○ | ● | ○ | ||||
문학과정신분석 | ○ | ● | ○ | ||||
교양삼국지 | ○ | ○ | ● | ||||
드라마의이해와감상 | ○ | ● | ○ | ||||
교양초한지 | ○ | ● | ○ | ||||
한국이민의역사와문화이야기 | ○ | ○ | ● | ||||
실크로드를따라서 | ○ | ○ | ● | ||||
사회복지역사 | ● | ○ | ○ | ||||
한국사의새로운해석 | ○ | ○ | ● | ||||
인물로보는한국사 | ○ | ○ | ● | ||||
고중세한국사 | ○ | ○ | ● | ||||
근현대한국사 | ○ | ○ | ● | ||||
한국의문화유적 | ○ | ○ | ● | ||||
남북분단과한국전쟁 | ○ | ○ | ● | ||||
새로읽는한일교류사 | ○ | ● | ○ | ||||
세계사에대한새로운이해 | ○ | ● | ○ | ||||
세계문화유적 | ○ | ● | ○ | ||||
동아시아문명의새로운이해 | ○ | ● | ○ | ||||
중국의인물과역사 | ○ | ● | ○ | ||||
일본의인물과역사 | ○ | ● | ○ | ||||
쉽게배우는세계교회사 | ○ | ○ | ● | ||||
영미권역사에대한이해 | ○ | ○ | ● | ||||
라틴아메리카역사에대한이해 | ○ | ○ | ● | ||||
잊을수없는6.25전쟁사 | ○ | ● | ○ | ||||
이미지로읽는서양의역사와문화 | ○ | ○ | ● | ||||
한국사이야기 | ○ | ○ | ● | ||||
철학산책 | ○ | ● | ○ | ||||
영화로보는철학이야기 | ○ | ● | ○ | ||||
한국철학의전통 | ● | ○ | ○ | ||||
동양철학의전통 | ● | ○ | ○ | ||||
서양철학의전통 | ○ | ● | ○ | ||||
동양의위대한사상가들 | ○ | ● | ○ | ||||
서양의위대한사상가들 | ○ | ● | ○ | ||||
현대사회와윤리 | ● | ○ | ○ | ||||
동서양의종교적지혜 | ● | ○ | ○ | ||||
그리스도교철학 | ● | ○ | ○ | ||||
생명과윤리의철학적성찰 | ● | ○ | ○ | ||||
성과사랑의철학 | ○ | ● | ○ | ||||
사회철학의기본이해 | ○ | ○ | ● | ||||
인간과환경의조화 | ○ | ○ | ● | ||||
명상과수행 | ● | ○ | ○ | ||||
웰빙과웰다잉 | ● | ○ | ○ | ||||
마음을열어주는철학이야기 | ○ | ● | ○ | ||||
예술에관한철학적담론 | ● | ○ | ○ | ||||
인간관계론 | ○ | ● | ○ | ||||
사회학의이해 | ○ | ● | ○ | ||||
심리학의이해 | ○ | ● | ○ | ||||
정치의이해 | ● | ○ | ○ | ||||
결혼과가족 | ● | ○ | ○ | ||||
문화콘텐츠경영전략과사례 | ● | ○ | ○ | ||||
글로벌시대와다문화사회 | ○ | ● | ○ | ||||
미디어와현대사회 | ○ | ○ | ● | ||||
인간생활과경제 | ● | ○ | ○ | ||||
중독과인간 | ○ | ● | ○ | ||||
자아탐색과자아실현 | ● | ○ | ○ | ||||
페미니즘의이해 | ● | ○ | ○ | ||||
현대문화와생태도시 | ● | ○ | ○ | ||||
한국인의문화와심리 | ○ | ○ | ● | ||||
생활속의심리학 | ○ | ● | ○ | ||||
끌리는사람들의유쾌한커뮤니케이션 | ● | ○ | ○ | ||||
중독과사회 | ○ | ○ | ● | ||||
시민생활과법 | ● | ○ | ○ | ||||
노동법으로보는직장생활가이드 | ○ | ○ | ● | ||||
소비자와마케팅 | ○ | ○ | ● | ||||
한국대중문화이해 | ● | ○ | ○ | ||||
물리학의기초 | ○ | ● | ○ | ||||
생물학의기초 | ○ | ○ | ● | ||||
화학의기초 | ● | ○ | ○ | ||||
영화로배우는자연재해 | ○ | ● | ○ | ||||
항공우주학개론 | ○ | ● | ○ | ||||
수학의기초 | ○ | ○ | ● | ||||
천문지리의기초 | ○ | ● | ○ | ||||
생태학의기초 | ○ | ○ | ● | ||||
지구환경의위기 | ● | ○ | ○ | ||||
생활속의통계 | ● | ○ | ○ | ||||
과학혁명의역사 | ○ | ● | ○ | ||||
생활속의수학 | ○ | ● | ○ | ||||
세상을바꾸는아름다운수학 | ● | ○ | ○ | ||||
생활속의안전 | ● | ○ | ○ | ||||
뉴스타트물리 | ○ | ○ | ● | ||||
뉴스타트생물 | ○ | ○ | ● | ||||
뉴스타트수학 | ○ | ○ | ● | ||||
뉴스타트화학 | ○ | ● | ○ | ||||
문화콘텐츠와창의성 | ● | ○ | ○ | ||||
컴퓨터기초와활용 | ○ | ● | ○ | ||||
컴퓨터과학적사유로세상보기 | ○ | ● | ○ | ||||
사이버스페이스의정보윤리 | ● | ○ | ○ | ||||
프로그래밍기초 | ○ | ● | ○ | ||||
웹프로그래밍기초 | ○ | ● | ○ | ||||
인터넷과사이버스페이스 | ○ | ● | ○ | ||||
인공지능입문 | ○ | ● | ○ | ||||
빅데이터입문 | ● | ○ | ○ | ||||
코딩과사물인터넷 | ● | ○ | ○ | ||||
인공지능(AI)과호모사피엔스의미래 | ● | ○ | ○ | ||||
인공지능과마음 | ○ | ● | ○ | ||||
4차산업혁명핵심기술의이해 | ● | ○ | ○ | ||||
삶과4차산업혁명 | ○ | ● | ○ | ||||
미래인공지능사회의문학예술 | ● | ○ | ○ | ||||
처음시작하는딥러닝 | ○ | ● | ○ | ||||
정보사회와소셜컴퓨팅 | ○ | ● | ○ | ||||
나만의UCC만들기 | ○ | ● | ○ | ||||
포토샵자격증 | ○ | ○ | ● | ||||
배드민턴 | ○ | ○ | ● | ||||
필라테스 | ○ | ● | ○ | ||||
웨이트트레이닝 | ○ | ● | ○ | ||||
스포츠문화 | ○ | ● | ○ | ||||
운동과건강관리 | ● | ○ | ○ | ||||
외국인을위한태권도Ⅰ | ○ | ○ | ● | ||||
외국인을위한태권도Ⅱ | ○ | ○ | ● | ||||
대중문화속의음악 | ● | ○ | ○ | ||||
영화로만나는클래식음악 | ● | ○ | ○ | ||||
한국고전음악의이해 | ○ | ● | ○ | ||||
현대음악의이해 | ○ | ● | ○ | ||||
한국고전미술의이해 | ○ | ● | ○ | ||||
현대미술의이해 | ○ | ● | ○ | ||||
미학오디세이 | ○ | ● | ○ | ||||
프레젠테이션제작 | ● | ○ | ○ | ||||
중급일본어 | ○ | ○ | ● | ||||
기초중국어 | ○ | ○ | ● | ||||
기초일본어 | ○ | ○ | ● | ||||
뉴스타트잉글리시 | ○ | ○ | ● | ||||
뉴스타트글쓰기 | ○ | ● | ○ | ||||
기초영어회화 | ○ | ○ | ● | ||||
중급영어회화 | ○ | ○ | ● | ||||
기초토익리스닝 | ○ | ○ | ● | ||||
기초토익리딩 | ○ | ○ | ● | ||||
기초베트남어Ⅰ | ○ | ○ | ● | ||||
고급한국어회화(P/N) | ○ | ○ | ● | ||||
항공관광비즈니스영어 | ○ | ○ | ● | ||||
기초토익리스닝 | ○ | ○ | ● | ||||
1학기 | 중급한국어 | ○ | ○ | ● | |||
한국사회의이해 | ● | ○ | ○ | ||||
한국어글쓰기 | ● | ○ | ○ | ||||
2학기 | 고급한국어 | ○ | ○ | ● | |||
시사한국어 | ● | ○ | ○ | ||||
한국어프레젠테이션 | ● | ○ | ○ | ||||
하계계절 | 하계스포츠(P/N) | ○ | ○ | ● | |||
동계계절 | 동계스포츠(P/N) | ○ | ○ | ● | |||
보건특별대 | |||||||
생활영어Ⅰ | ○ | ○ | ● | ||||
그리스도교정신(P/N) | ● | ○ | ○ | ||||
정보과학개론 | ● | ○ | ○ | ||||
인간관계심리학 | ● | ○ | ○ | ||||
응급처치개론 | ○ | ○ | ● | ||||
의공학개론 | ○ | ● | ○ | ||||
법의학 | ● | ○ | ○ | ||||
생활한의학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