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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교육과정

예술과건강(교양선택)
예술과건강
배드민턴
(Badminton)
배드민턴 교과는 예술 건강 영역의 체육교과목으로서 배드민턴을 통한 전인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체육의 목표는 전인적 인격완성이라 할 수 있는데, 배드민턴을 통해 신체적 건강(근력, 순발력, 심폐지구력 등)을 증진시키고, 상대와의 연습 및 시합을 통해 사회성을 함양하고, 중강도 수준의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등 정신적 건강까지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주 1회 2시간의 운동이기는 하지만 그것을 습관화시켜 평생체육으로 연계하여 학생들이 추후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운동을 통해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교과가 구성되어 있다. 가장 기본적인 배드민턴 규칙부터 시작하여 장비에 대한 이해와 각종 기술(클리어, 드라이브, 스매쉬, 푸쉬, 서브 등)을 지도함에 있어서 초보자 수준으로 시작하여 개인의 실력에 맞게 조금씩 수준별 강의를 진행한다.
필라테스
(Pilates)
필라테스 교과는 예술 건강 영역의 체육교과목으로서 필라테스를 통한 전인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체육의 목표는 전인적 인격완성이라 할 수 있는데, 필라테스를 통해 신체적 건강(유연성, 근력, 근지구력 등)을 증진시키고, 같이 수강하는 학생들과 서로 피드백을 하면서 사회성을 함양하고, 중강도 수준의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등 정신적 건강까지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주1회 2시간의 운동이기는 하지만 그것을 습관화시켜 평생체육으로 연계하여 학생들이 추후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운동을 통해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교과가 구성되어 있다. 가장 기본적인 해부학, 기능해부학, 임상해부학 등의 지식을 통해 자신의 몸과 몸의 움직임에 대해 이해하고, 각종 동작(롤업, 롤오버, 스완 다이브, 티저, 시저 등)을 지도함에 있어서 초보자 수준으로 시작하여 개인의 실력에 맞게 조금씩 수준별 강의를 진행한다.
웨이트트레이닝
(Weight trainning)
웨이트트레이닝 교과는 예술 건강 영역의 체육교과목으로서 웨이트트레이닝을 통한 전인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체육의 목표는 전인적 인격완성이라 할 수 있는데, 웨이트트레이닝을 통해 신체적 건강(유연성, 근력,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등)을 증진시키고, 같이 수강하는 학생들과 서로의 운동방법을 공유하면서 사회성을 함양하고, 중강도 수준의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등 정신적 건강까지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주1회 2시간의 운동이기는 하지만 그것을 습관화시켜 평생체육으로 연계하여 학생들이 추후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운동을 통해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교과가 구성되어 있다. 가장 기본적인 해부학, 기능해부학, 임상해부학 등의 지식을 통해 자신의 몸과 몸의 움직임에 대해 이해하고, 각종 머신(레그프레스, 체스트프레스, 숄더프레스, 시티드로우 등)과 프리웨이트를 지도함에 있어서 초보자 수준으로 시작하여 개인의 실력에 맞게 조금씩 수준별 강의를 진행한다.
스포츠문화
(Sports culture)
본 교과는 현대사회에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스포츠에 대해 보다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스포츠는 참여자뿐만 아니라 관계자 및 관람, 시청자 등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만큼 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운동과건강관리
(Exercise and Health Care)
행복한 삶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건은 건강이다. 운동은 건강을 증진시키고 유지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왔다. 최근에는 건강증진의 수준을 넘어 삶의 질을 높이는데도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 교과는 바로 일반인들에게 운동의 필요성과 적절한 운동방법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운동부족에 따른 각종 성인병의 폐해를 이해하고, 개인의 체력수준에 맞게 운동을 처방하여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를 통해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현대인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대학생 스스로의 습관과 행동을 개선시키는 목적을 갖고 있다. 건강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학습을 위해 이 교과의 주별 주제는

1. 현대사회와 운동 2. 인체 해부와 생리 3. 영양과 운동 4. 비만과 운동 5. 고혈압과 운동 6. 당뇨병과 운동 7. 심혈관질환과 운동 9. 골다공증과 운동 10. 수면과 운동 11. 스트레스와 운동 12. 운동과 심리적 건강 13. 여성과 운동 14. 노화와 운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학오디세이
(Aesthetic Odyssey)
이 강좌는 미술을 보는 기본 소양을 위해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으로부터 시작한다. 이어서 고대 이집트 및 그리스의 미술, 중세 미술, 르네상스에서 쿠르베까지의 미술 및 미학, 모더니즘과 아방가르드, 후기 모더니즘, 포스트 모더니즘과 그 이후, 그리고 21세기 동시대 미술과 각 단계의 미학을 개괄한다.
사진과시각예술의이해
(Understanding Photography and Visual Arts)
1839년 사진술의 공표 이후, 시각예술은 매우 급격한 변화를 만나게 된다. 전탕적 예술의 의미변화와 표현의 방법론 또한 확장되었으며, 재현과 존재론적 위상도 달라졌다. 이러한 의미의 변화와 확장을 사진의 역사와 인문, 철학적 의미를 바탕으로 사진이미지의 의미와 흐름을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미디어의 발전을 통한 시각예술의 전반적인 부분과 디지털기술의 발달로 실재성이 달라지는 동시대의 변화를 독서하고 앞으로 시각예술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
현대미술감상과사유
(Contemporary Art Appreciation and Reasoning)
예술을 이해하고 미술의 역사를 확인하고 연구하는 과정을 통해 상업, 항해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과학 영역의 발달이 경제의 흐름을 통해 도모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모든 영역에 대한 개방적인 자세는 작품 활동 자체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직업 활동과의 공유, 그를 위한 기술 습득을 위한 기본자세를 가지도록 한다. 예술작품의 개별성과 특수성을 이해하는 것을 통해 기존의 지식, 가치, 상식 체계만으로 상황과 대상을 판단하지 않고, 통합적인 사고인지 과정을 체득한다.
건축과공간예술
(Architecture and Space Art)
건축은 미를 창조하는 조형예술이면서 공간 예술이다. 또한 과학기술과 공학을 겸비한 실용예술이면서 우리 사회 가치를 반영한 사회예술이다. 전 세계 건축물을 통해 공간예술의 가치를 탐구한다.
합창
(Trinitas Chorus)
본 교과는 합창을 통해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인 음악을 매개로 조화로운 연합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하위역량인 ‘대인관계’ 역량을 함양한다.
대중음악과한국문화
(Popular Music and Korean Culture)
문화의 시대적, 지역적 이해를 바탕으로 근대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시대별 대중음악의 흐름과 한국문화의 유기적 관계를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문화산업에 대한 방향과 비전을 다각도로 제시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해양스포츠
(Ocean Sports)
해양스포츠 교과는 예술 건강 영역의 체육교과목으로서 해양스포츠를 통한 안전의식 고취와 여가선용 방법을 교육하는 것에 초첨을 맞추고 있다. 일반적으로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부족하며 특히나 해양 안전에 대해서는 경험하거나 교육 받을 기회가 흔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외부의 해양스포츠 체험 프로그램에서는 특정 종목의 기술적인 영역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많은데, 해당 교과에서는 안전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을 교육적으로 접근하여 여러 종목과의 접목을 통해 쉽게 채득할 수 있도록 교과를 구성하였다. 물 적응 훈련부터 시작하여 생존수영, 이선법(배에서 바다로 뛰어내리는 방법), 패들링, 응급처치법 등 안전사고를 대비한 기초 교육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바다에 대한 적응이 이루어지면 SUP, Rafting, Kayak 등을 통해 배운 기술을 접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Rafting, Kayak 등은 다른 학생들과 협동이 필수적인 요소이기에 사회통합, 즉 사회성 함양이라는 교육적 요소도 달성할 수 있도록 강의를 진행한다.